반응형



발모 광이란?

충동을 이기지 못해 반복적으로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을 질병으로 충돌조절장애에 속한다

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미용과는 무관하게 모발을 강박적으로 잡아당기며 뽑는다. 보통 두피와 눈썹 및 또는 snsRJvnf에서 모발을 뽑지만, 신체상의 어떠한 모발이라도 뽑을 수 있으며, 머리카락을 뽑기 전에는 긴장감이 증가하다가 머리칽을 뽑고나면 기쁨, 만족감 안도감을 느낀다.

이 장애로인해 모발 상실을 가져오게 만들어 원형탈모의 원인이 되기도한다.

모발을 뽑는 증상은 아동기나 사춘기 직전이나 직후에 시작되며 전체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약 1~2%의 사람들이 장애가 알려져있으나, 실제 환자들은 비밀로 하기 때문에 이보다 더 많을 것이다.


발모광 사례

#1 중고등학교 때부터 무의적으로 머리카락을 뽑는 버릇이 있었다는 대학생 김미현(21세, 여)씨도 최근 원형탈모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처음에는 머리카락 뽑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 없었는데 정수리에 500원짜리만하게 머리카락이 빠져 있더라. 창피해서 요즘 한창 더운데도 모자를 꼭 쓰고 외출한다.


#2 6세 여아로, 4개월 전부터 머리를 뽑기 시작했으며, 만 두 돌 무렵에도 몇 달 동안 머리를 뽑은 적이 있다고 한다. 당시 어머니가 직장에 다니게 되면서 환아는 어린이집에 가게 되었다. 최근에는 학습 문제로 어머니와 갈등이 있다고 한다.


#3 8세 여아로 약 3년 전부터 머리를 뽑았다고 하며, 최근 더욱 심해졌다. 도벽과 자신의 머리를 벽에 찧는 자해 행동이 함께 나타났다. 5년 전 부모가 이혼하였고, 큰아버지 식구와 함께 살고 있다고 한다. 부모 이혼 후 친척집을 전전하며 살았고, 4세 경 이웃집 아저씨에게 성추행 당한 것을 기억하고 있다. 아버지가 최근 재혼 이야기를 하면서부터 머리 뽑는 증상이 심해졌다.


전문가들은 발모광을 어릴적 정서적인 결핍으로인해 부모의 애정을 머리카락을 뽑는 것과 같은 왜곡된 방식으로 애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고, 혼자 남겨지는것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본다.

이러한 발모광은 심할수록 불안과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가 많다. 44명의 발모광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75%가 증상이 시작될 당시 심한 스트레스가 받았던 것으로 보고됐다.


치료법은?

발모광을 치료한 K씨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 아이의 스트레스 원인의 일부가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고는 남편과 함께 딸과의 대화 시간과 스킨십을 늘리고 칭찬을 자주 해 주면서 딸의 자존감을 높여주자. 더 이상 머리카락을 뽑지 않게 되었고, 머리숱도 예전처럼 돌아올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소아기나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발모광은 깊은 정신 병리적 문제가 있는 반면 소아기에 발생한 경우에는 어머니의 냉대에 의한 좌절로 인해 발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머니가 태도를 바꾸면 빠르게 호전되기도 한다.


발모광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와 상담으로 한의학적 접근(한약, 약침, 전침, 교정치료), 신경학적 접근(뇌파신경치료, 감각통합치료), 심리치료적 접근(놀이치료, 미술치료), 행동치료적 접근(인지치료, 행동치료, 부모교육)을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뽑고 나면장애로 인해가져오게 하여되기도 한다알려졌으나하므로무의 적으로김미현(21세, 여) 씨도500원짜리만 하게2, 6세만두3, 8세친척 집을성추행당한발모 광을어릴 적결핍으로 인해만족하게 하고남겨지는 것에발모 광은발모 광을발모 광을K 씨는접촉을더는발모 광은있지만많으므로발모 광은중요하다. 전문가와전임뇌파 신경치료심리 치료적행동 치료적

+ Recent posts